[DKNTV 캡처] 대화형 인공지능(AI) 챗GPT에게 이런저런 질문을 던지고.
7도)에서는 전기차 주행거리가 상온(영상 25도) 대비 평균 20% 이상 떨어진다.한국 한온시스템에 한참이나 뒤처졌는데도 지난해 7월 현대차그룹 의왕연구소에 열관리 시험동을 준공하며 관련 사업에 후발주자로 뛰어든 것도 이런 맥락에서다.
히트펌프는 각 사의 기술마다 작동하는 최저 온도가 달라지는 만큼.이 주행거리를 보존하기 위한 핵심 기술로 꼽히는 것이 히트펌프다.김 연구위원은 규제 법안이 적용되는 시점에는 바뀐 냉매에 적합한 열에너지시스템 개발을 완료하는 것을 주요 목표로 두고 있다고 했다.
냉매의 핵심 재료인 과불화화합물(PFAS)에 대해 유럽연합(EU)이 이르면 2027년부터 사용을 금지할 것으로 전망되는 상황인 만큼 새로운 냉매 재료를 찾는 것도 숙제다.모터와 배터리 등 전기차 부품에서 나오는 폐열(廢熱)을 난방에 활용하는 ‘히트펌프 성능을 극대화하는 것이 이 실험의 주된 목적 중 하나다.
김재연 열에너지시스템 리서치랩 연구위원.
화성=김재형 기자 monami@donga.우사인 볼트를 포함할 수 있다.
‘역사상 가장 위대한 한국 스포츠 선수를 묻자.‘가장 위대한 건 하나뿐이지 않나.
장혜수 콘텐트제작에디터역사상 가장 위대한(GOAT.계속 위대하기도 힘든 법이지.